본문 바로가기
머니정보

기업 이름에 숨겨진 뜻, 알고 보면 더 재미있다!

by Movie_Star 2025. 3. 21.
반응형

기업 이름에 숨겨진 뜻, 알고 보면 더 재미있다! 😲

국내외 유명 기업 사명의 유래와 그 속에 담긴 이야기들

기업의 이름, 그냥 부르기 쉬운 단어일까요?


사실 알고 보면 기업의 철학과 비전, 창업주의 가치관까지 녹아 있는 것이 바로 ‘사명(社名)’입니다. 오늘은 국내외 기업들이 어떤 의미를 담아 이름을 지었는지, 그 비하인드 스토리를 소개해 드릴게요!

 

 

 

 


🏢 국내 기업들의 사명, 이렇게 시작됐어요

📌 삼성(三星)

이병철 창업주가 1938년 대구에서 세운 '삼성상회'에서 시작됐습니다.
‘삼(三)’은 크고 많고 강한 것,
‘성(星)’은 밝고 높고 영원히 빛나는 별을 의미해요.
‘크고 강한 기업이 되어라’는 염원이 담긴 이름이죠.

📌 현대(現代)

정주영 창업주가 1946년 세운 ‘현대자동차공업사’에서 유래.
‘현대’는 문명의 이기를 상징하는 단어로,
당시 시대적 흐름에 맞춰 ‘미래지향적’ 의미를 담았다고 해요.

📌 두산(斗山)

우리나라 최고(最古)의 기업 중 하나인 두산.
‘한 말(斗) 한 말 쌓아 산(山)을 이룬다’는 뜻에서 비롯됐습니다.
작은 노력의 축적이 큰 성과를 만든다는 의미죠.

📌 효성(曉星)

‘동방의 별, 민족의 미래를 밝힌다’는 뜻을 담은 이름입니다.
샛별처럼 밝게 빛나기를 바라는 창업주의 의도가 담겨 있어요.

📌 한진(韓進)

‘한민족의 전진(前進)’이라는 뜻으로,
운송과 물류를 통해 나라의 발전을 이끈다는 포부를 담았죠.

 

 

 

 

 


🌍 글로벌화와 함께 등장한 영문 사명들

1990년대 이후, 글로벌 시장을 겨냥한 사명 변화도 눈에 띕니다.

📌 LG

원래는 ‘럭키금성(Lucky-Goldstar)’이었어요.
‘락희화학’과 ‘금성사’를 통합해 만든 이름인데,
1995년 글로벌 전략에 맞춰 ‘LG’라는 심플한 이름으로 바뀌었죠.
(LG전자, LG생활건강 등 지금은 우리에게 너무 익숙하죠!)

📌 LF (구 LG패션)

LF는 단순히 LG Fashion이 아닌
**‘Life in Future(미래의 삶)’**의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패션을 넘어 라이프스타일 기업으로의 도약을 선언한 것이죠.

📌 KT&G

한국담배인삼공사에서 민영화되며 바뀐 이름.
Korea Tobacco & Ginseng이었지만,
지금은 **‘Korea Tomorrow & Global’**의 의미를 담아
미래와 세계를 지향하는 기업이라는 메시지를 담았어요.

📌 SK

예전엔 ‘선경그룹’이었죠.
창업주 최종건 회장이 인수한 직물 공장이 ‘선경직물’이었고,
이를 줄여 **SK(Sunkyung)**로 변경해 글로벌 브랜드로 재탄생시켰습니다.

 

 

 

 

 


🍜 제품명이 회사명이 된 경우도?

📌 코오롱(KOLON)

원래는 ‘한국나이론’이 만든 제품 이름이었어요.
‘Korea Nylon’을 줄여 만든 제품명이 너무 인기를 끌자
1977년 사명으로 채택했다고 합니다.

📌 쿠쿠(CUCKOO)

성광전자라는 회사가 만든 전기밥솥 브랜드가 ‘쿠쿠’.
브랜드가 회사보다 더 유명해지자,
아예 사명을 ‘쿠쿠’로 바꾸어 오늘날의 쿠쿠전자가 되었죠!


 

 

 

 

 

💡 해외 기업들은 어떨까요?

📌 애플(Apple)

스티브 잡스가 사과 농장에서 돌아오다가 지은 이름.
“친근하면서 위협적이지 않고 생기 있다”는 이유였대요.
어떻게 보면 가장 단순하지만 가장 강력한 브랜드 네이밍이죠.

📌 구글(Google)

수학 용어 ‘구골(googol, 10의 100제곱)’에서 따온 이름입니다.
방대한 정보의 바다를 검색하는 의미를 담았죠.

📌 소니(SONY)

‘도쿄통신공업’에서 출발한 회사였지만
세계 시장을 겨냥해 소리를 뜻하는 라틴어 ‘Sonus’와
소년(Sonny)을 결합해 만든 글로벌 브랜드!


 

 

 

🧾 마무리하며

기업의 이름에는 그저 듣기 좋은 단어 이상의
철학, 비전, 역사, 창업주의 꿈이 담겨 있습니다.
사명을 알고 보면 기업을 이해하는 폭도 훨씬 넓어지죠!

여러분은 어떤 기업의 이름이 가장 인상 깊으신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