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인들이 모르는 비행기에 대한 30가지 진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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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행기에 대한 잘 알려지지 않은 흥미로운 사실들 30가지 알아보겠습니다. 
 
우리가 너무 당연하게 생각하고 넘어갔던 것들이 사실 다 이유가 있었다는 걸 알 수 있을 겁니다. ㅎㅎ
 
 
 
 
 
 
  • 블랙 박스: 비행기의 블랙 박스는 사실 주황색입니다. 이는 사고 후 쉽게 발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 항공기 바퀴: 항공기 바퀴는 매우 견고하게 설계되어 있어 착륙 시 높은 압력에도 쉽게 터지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최대 300psi의 압력을 견딜 수 있습니다.

 

  • 산소 마스크: 비행기에서 비상 상황 발생 시 제공되는 산소 마스크는 약 12~15분 동안 산소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이는 조종사가 안전한 고도로 하강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입니다.

 

  • 날개 팁 회전: 비행기의 날개 끝은 비행 중 매우 미세하게 위아래로 움직입니다. 이는 날개의 구조를 더 견고하게 만들어 줍니다.

 

  • 창문의 작은 구멍: 비행기 창문 아래에 있는 작은 구멍은 차압 조절을 위해 사용됩니다. 이 구멍은 창문에 압력이 가해지는 것을 방지합니다.

 

  • 비행기 화장실 잠금: 비행기 화장실 문은 외부에서 잠글 수 있습니다. 이는 보안 및 안전을 위한 조치입니다.

 

  • 여객기의 속도: 상용 여객기는 평균적으로 약 900km/h로 비행합니다.

 

  • 항공기 타이어: 항공기 타이어는 한 번의 착륙에만 사용되지는 않으며, 수십 번의 착륙에도 견딜 수 있습니다.

 

  • 비행기 식사: 기내에서 제공되는 음식은 지상에서와 맛이 다르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높은 고도에서는 미각이 둔화되기 때문입니다.

 

  • 플랩과 슬랫: 날개의 플랩과 슬랫은 착륙 시 속도를 줄이기 위해 확장됩니다. 이는 착륙 시 항공기의 속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 엔진의 내구성: 현대 항공기의 엔진은 비상 상황에서도 단일 엔진으로 비행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 항공기 도장: 항공기는 주로 흰색으로 도장됩니다. 이는 열을 반사하고, 균열이나 결함을 쉽게 발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항공기의 길이: 보잉 747 항공기의 길이는 약 70미터로, 이는 미국 풋볼 경기장의 길이와 거의 비슷합니다.

 

  • 이륙 속도: 상용 항공기의 이륙 속도는 대개 약 290km/h에서 320km/h입니다.

 

  • 자기 유도: 비행기의 금속 구조물은 번개에 맞아도 안전합니다. 항공기의 구조가 번개를 분산시키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 비상구 위치: 대부분의 항공기 좌석은 비상구로부터 5열 이내에 위치한 경우 탈출 확률이 더 높습니다.

 

  • 항공기 비상 착륙: 비상 착륙 시 항공기 좌석의 등받이를 세우도록 하는 이유는 충격 시 부상을 최소화하기 위함입니다.

 

  • 비행기의 소음: 비행기 날개에 있는 윙렛(winglet)은 소음을 줄이고 연료 효율성을 향상시킵니다.

 

  • 비행 중 휴대폰 사용: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비행 중 휴대폰 사용이 금지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비행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 비행 중 기압 변화: 비행기 내부 기압은 지상보다 낮기 때문에, 장거리 비행 후에는 약간의 탈수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 승무원의 훈련: 항공 승무원은 다양한 비상 상황에 대비한 철저한 훈련을 받습니다. 이는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 조종사의 식사: 비행 중 두 명의 조종사는 같은 음식을 먹지 않습니다. 이는 식중독 등으로 인해 둘 다 영향을 받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 항공기 조명: 이륙 및 착륙 시 객실 조명을 어둡게 하는 이유는 비상 상황 발생 시 승객의 눈이 어두운 환경에 적응할 시간을 주기 위해서입니다.

 

  • 연료 소비: 항공기는 이륙 시 전체 연료의 약 50%를 소비합니다. 이는 무거운 기체를 공중으로 들어올리기 위한 에너지가 많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 비상 착수: 항공기 비상 착수 시, 엔진은 물에 잠겨도 한동안 작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 기내 산소 수준: 비행기 내부의 산소 수준은 해발 약 2,400미터의 고도에 해당하는 수준으로 유지됩니다.

 

  • 항공기 탑재 물품: 항공기는 비상 상황에 대비해 구급 약품, 산소 공급 장치, 소화기 등을 구비하고 있습니다.

 

  • 수면용 눈가리개: 기내에서 제공되는 수면용 눈가리개는 가볍고 부드러운 소재로 제작되어 있으며, 승객이 좀 더 편안하게 잠을 잘 수 있도록 돕습니다.

 

  • 항공기 내 습도: 기내 습도는 약 10-20%로, 이는 사막보다 낮은 수준입니다.

 

  • 착륙 시 후진: 항공기는 착륙 후에도 자체 엔진을 이용해 후진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는 연료 소비와 소음 문제로 인해 주로 견인차에 의해 후진합니다.

 

이러한 사실들은 항공기의 복잡한 구조와 설계, 그리고 안전을 위해 고려된 다양한 요소들을 잘 보여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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