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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슈정보

벤츠 전기차 화재 배터리 제조사 정보 (청라 화재 아파트 정보)

by Movie_Star 2024. 8.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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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전기차 화재 배터리 제조사 정보

 

벤츠 전기차 화재 사고 개요

인천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해 큰 피해를 남긴 화재 사고를 계기로 전기차의 위험성이 주목 받고 있습니다.

 

주변에서도 다시 내연기관차로 돌아가겠다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과 비교해 화재 진화가 어렵다는 점이 대표적인 문제점입니다.

 

일단 불 나면 다 탈때까지 못 끈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현장 폐쇄회로(CC)TV 영상에는 지하주차장의 흰색 벤츠 차량에서 연기가 뿜어져 나오다가 폭발과 함께 불길이 치솟는 모습이 담겼습니다.

 

다행히 인명 피해는 없었지만 주차돼 있던 다른 차량 140여대가 불타거나 파손되는 등 상당한 재산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더군다나 아파트 주민들은 전기도 끊기고 물도 끊긴 아파트에서 나와 현재는 피난민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청라가 작년에는 지하1층 슬라브 붕괴가 있더니, 이래저래 사고가 계속 터집니다. 

 

 

해당 차량은 벤츠EQE350모델로 일반 주차 구역에 주차돼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위용을 뽐내는 벤츠 전기차량 사진을 함께 보시겠습니다. 

 

▼ ▼ ▼ ▼ ▼ ▼ ▼ ▼

 

벤츠EQE 350

 

 

 

 

 

경찰이 현장 폐쇄회로(CC)TV를 분석한 결과 차량 주인이 마지막으로 주차를 하고 불이 나기까지 차량에 외부적인 충격은 없었던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차량 주인은 "지난달 29일 주차를 하고 차량을 운행하지 않았다"는 취지로 경찰에 진술했습니다. 

 

심지어 충전중이었던것도 아닙니다.

 

외부 충격 없이 충전도 아닌데, 그냥 불이 난 상황. 

 

 

 

실제 입주민이 화재 당시 올린 사진

 

 

 

 

심지어 당시에 스프링쿨러를 껐던 사람도 있었다는 얘기도 나옵니다. 

 

경보가 울리니, 껐던거 같은데, 결국 이번 화재를 초기에 진압하지 못하게된 더 큰 원인이 된 것 같습니다. 

 

 

 

 

전기차 화재는 어떻게 진압?

전기차에서 배터리는 차체 내부 아래 쪽에 매립돼 있는 구조 때문에 일반 내연기관 차량 화재처럼 외부에서 물을 뿌리는 방식으로는 진화가 불가능합니다.  

 

(배터리는 차량 제일 하단에 있음)

 

그래서 소방 당국은 전기차 화재 발생시 해당 차량을 물에 담그는 수조를 활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래 사진 보시면서 이해도 높여 봅시다)

 

 

전기차 화재를 위한 수조시스템

 

 

 

뭔가 재래식 방법 같지만, 상당히 스마트해보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이번 화재 사고에서는 지하주차장에 소방 장비가 진입하지 못해 수조를 활용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처럼 화재 진화가 어려워 전기차 화재는 이번 지하주차장 화재처럼 해당 차량이 완전히 불에 탄 후에야 진화가 가능한 경우가 많습니다. 

 

차량을 담을 수조 사이즈가 크다보니,,, 가지고 들어가진 못했다는 이유입니다. 

 

 

 

벤츠 전기차 화재 배터리 제조사 정보

인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한 벤츠 전기차에는 중국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

 

‘파라시스 에너지’(Farasis Energy·이하 파라시스)의 제품이 탑재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인천 서구 청라국제도시 아파트 지하 1층 주차장에서 불이 붙은 메르세데스-벤츠 EQE 세단의 배터리 셀은 중국 파라시스 제품입니다.

 

벤츠 EQE에는 글로벌 1위 배터리업체인 중국 CATL의 제품도 탑재됐지만, 이번 사고 차량에는 파라시스의 제품이 탑재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배터리는 니켈·코발트·망간(NCM) 타입입니다. 정확한 모델명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파라시느는 뭐하는 회사? 

파라시스는 2009년 설립되었으며, 지난해 매출액 232000만달러( 31800억원), 출하량 15GWh(기가와트시)로 모두 세계 10위에 올랐습니다. 

 

2018년 벤츠 모회사인 다임러와 10년간 170GWh 규모의 배터리 주문 계약을 체결했고,

 

2020년에는 벤츠가 9억위안을 들여 파라시스 지분 약 3%를 인수해 배터리 공동 개발에 나섰습니다. 

 

 

 

 

 

파라시스의 배터리 제품은 화재 위험이 있어 중국 내에서 리콜된 적이 있습니다.

 

2021 3월 중국 국영 베이징자동차그룹(BAIC)은 파라시스 배터리를 탑재한 전기차 31963대가특정 환경에서 배터리 화재 발생 가능성이 있다고 했습니다.

 

 

 

 

당시 파라시스는 결함을 인정하고 리콜 비용을 모두 부담했습니다.    

 

 

사고현장에서 인양된 발화의 원인이 된 전기차

 

 

 

 

1억짜리 벤츠는 왜 10위권 배터리 업체(중국)을 썼을까? 

알려진 바로는 벤츠는 2010년대 전기차 전환에 나서면서 초기 모델에 LG에너지솔루션 등의 배터리를 탑재했습니다.

 

그런데 2018년 벤츠 모회사인 다임러는 중국 신생 업체 파라시스와 10년간 170GWh(기가와트시) 규모 배터리 공급 계약을 맺었다고 합니다.

 

2020년엔 벤츠가 아예 파라시스의 지분 3%를 인수하며 협력을 강화했는데,

 

이에 따라 2022년부터 출시된 준대형 전기차 EQE는 파라시스가 주 공급사가 됩니다.

 

당시 국내 배터리 기업들도 벤츠에 배터리 공급을 위한 경쟁에 참여했지만 탈락했다고 합니다. 

 

뭔가 있어 보이네요. 

 

 

업계 관계자는이름도 생소한 신생 회사여서 우리도 의아했다중국 배터리는 우리보다 가격이 30~40% 저렴한데,

 

벤츠는 실력이 부족한 부품사라도 벤츠 자체 기술력으로 그 수준을 끌어올릴 수 있다는 자신감이 강했다”라고 합니다. 

 

 

 

 

 

 

이런 결정에는 벤츠의 1, 2대 주주가 모두 중국이라는 점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란 분석도 있습니다.

 

벤츠는 140년 역사를 가진 독일 기업이지만, 지리자동차의 리슈푸 회장이 소유한 투자회사 TPIL이 벤츠의 지분 9.69%를 사들여 2018년 최대 주주에 올랐습니다. (중국 자본이 독일 기술을 먹었던 사건)

 

2019년엔 베이징차가 벤츠 지분 9.97%를 확보해 새로운 최대 주주에 올랐고, TPIL이 현재 2대주주입니다.

 

독일차지만, 사실 중국의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벤츠가 파라시스와 처음 협력 관계를 맺은 2018년은 리슈푸 회장 측이 벤츠 최대 주주로 등극했던 시기와 일치합니다.

 

벤츠는 이후 대형 전기차인 EQS에도 세계 1위이자 중국 최대 배터리 업체인 CATL의 제품을 넣고 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중국산이 가격이 더 싼 데다 중국 전기차 시장이 워낙 크기 때문에 중국 눈치를 본 측면도 있었을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파라시스 배터리의 품질 문제는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습니다.

 

2021 2월 독일 유력 경제지매니저 매거진파라시스 배터리 샘플의 품질이 재앙적이라며다임러(당시 벤츠 모회사)와 협력 관계가 좌초될 위기에 처했다고 보도했습니다. 

 

그해 중국에선 베이징차가 파라시스 배터리 결함에 의한 화재 우려로 대규모 리콜을 단행했었습니다.

 

업계 관계자는벤츠는 품질 문제가 발생하자 CATL의 배터리 공급을 늘려 파라시스를 대체해왔으나, 일부 차량에는 파라시스 제품이 탑재된 것으로 보인다고 말하였습니다. 

 

 

정부는 전기차 배터리 안전 인증제를 도입하겠다고 하는데, 과연 얼마나 실효성 있는 법안이 될지 궁금합니다. 

 

리튬 배터리 화재에 대한 법령도 아직 안 만들었던데, 그것도 빨리 만드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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벤츠 전기차 Zero 프로모션 진행 

 

 

지금 벤츠에서는,, 전기차를 대상으로 Zero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화재 위험만 감수할 수 있다면 이번이 벤츠 전기차를 싸게 탈 수 있는 아주 좋은 기회인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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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기회에 그냥 눈 딱 감고 벤츠 전기차를 역구매 해야 하는걸까요? 

 

 

 

이 와중에 대부분의 전기차는 중고시장으로

전기차 화재 위험 경고등이 켜지자 지난 한 주 국내 중고차 시장에서 전기차 매물이 증가했습니다.

 

매물이 늘어나는 반면 수요는 줄어 중고 전기차 가격은 하락하고 있습니다.

 

지금,, 누가 전기차를 배짱좋게 살 수 있을까요.

 

당장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 주차도 못하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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